본문 바로가기
린생무상/유방암

[Yonikim] 만29세 유방암 - 3. 삼중양성

by yonikim 2023. 8. 31.
728x90


2023.08.29 삼중양성 2기 말

예상했던 대로 선항암을 먼저 진행해야 하는데, 나의 유방암 타입은 허투 양성으로 표적치료와 함께 병행해야 한다. 호르몬도 양성이어서 수술 후 호르몬약 복용도 해야 하는건 안비밀.

겨드랑이 조직검사 결과도 암으로 나왔고, MRI 상 크기도 3.8cm 로 나와서 병기로 따지면 2기 말이라고 한다.

삼중음성만은 제발 아니길 바랐더니만 삼중양성 당첨이라니요 🫠 

 

 

유방암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호르몬 양성, 허투 음성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중 하나라도 양성일 경우 호르몬 양성 유방암이다. 호르몬 양성 유방암은 호르몬을 영양분 삼아 발생했다고 이해하면 된다. 그래서 해당 유방암 환자에게 반드시 처방되는 곳이 항호르몬제이다. (타목시펜, 놀바덱스) 

호르몬만 있으면 암세포가 커질 수 있으니 타목시펜(놀바덱스) 로 호르몬을 강제 처단하는 것이다. 

호르몬 양성 유방안은 진행이 느린 편이라,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고 여성 호르몬 차단제를 복용하면 완치되는 경우가 많다.

 

2. 허투 양성

허투는 유방암 증식과 전이에 관련된 수용체로, 성장 속도가 빨라 공격적인 암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현재는 표적 치료제가 많이 개발돼서 요즘은 오히려 치료 결과가 매우 좋은 암으로 불리기도 한다. 표적 치료제로는 허셉틴, 퍼제타 등이 있으며 특정한 표적 분자를 생성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암세포의 생성을 막는다. 

 

3. 삼중음성 

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허투 수용체 3개 모두가 없는, 즉 세 개가 음성이라는 의미로 삼중음성 유방암이라고 불린다. 삼중음성의 특징은 젊은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다. 삼중음성의 경우 항호르몬제도 의미가 없고 표적치료제도 효과가 없어서 초기라고 해도 항암이 필수이다. 

 

4. 삼중양성 

삼중음성과 다르게 호르몬 수용체도 있고 허투 수용체도 있는, 즉 3개 모두가 있어서 삼중양성 유방암이라고 불린다. 항호르몬제 치료도 하고, 항암 외에도 허투 양성이라 표적 치료도 하기 때문에 표준치료기간이 가장 길다. 

 

 

 

나는 삼중양성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치료 예정이다.

1. 선항암 6회 + 표적

2. 수술 

3. 표적 + 방사선 + 호르몬약 복용 (수술 결과에 따라 어떻게 될지 정해진다고 한다.)

 

 

2023.08.31 종양외과 방문

선항암의 경우 TCHP 요법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TCHP 요법이란, 항암제 2개(도세탁, 카보플라틴) + 표적치료제 2개(허셉틴, 퍼제타) 을 말한다. 

 

Q1. 보험 적용되나요?

A1. 표적치료제 중 퍼제타는 30% 본인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Q2. 항암 중 근력 운동도 가능한가요? 

A2. 스테로이드 주입으로 인해 근육이 빠지기 때문에 오히려 권장하고 있습니다. 

Q3. 사랑니 발치해도 되나요?

A3. 충치가 있다면 발치해야 합니다.

Q4. 대상포진, 폐렴 예방주사 맞아야 하나요? 

A4. 굳이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 항암치료 전 준비하면 좋을 사항들 

- 난자냉동 여부 결정

- 눈썹 문신 

- 탈모 대비 가발, 모자 

- 치과 치료(스케일링, 사랑늬 발치 등) 

- 대상포진, 폐렴 예방주사 (선택)

- 힐링햇 잠실점 무료 쉐이빙 네이버 예약: 약 2주 전후로 탈모 증상이 온다고 해서 그때즘으로 예약해놓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