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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동산개발
1. 부동산개발의 주체
- 공영개발(1섹터): 국가, 지자체, 공사
- 민간개발(2섹터): 토지소유자, 조합, 기업
- 공동(제3섹터): 민관합동개발사업
2. 부동산개발의 단계
- 개발의 5단계: 계획 → 협의 → 계획인가 → 시행 → 처분
- 개발의 7단계: 구상(아이디어) → 예비적 타당성분석 → 부지매입 → 타당성분석 → 금융 → 건설 → 마케팅
3. 부동산개발의 위험
- 법률적 위험
- 공법상(이용규제) 위험, 사법상(소유권) 위험, 이용계획이 확정된 토지를 구입
- 시장 위험
- 시장연구: 선행분석, 특정 부동산 수요와 공급상황 분석
- 시장성연구: 후행분석, 개발된 부동산 매매/임대능력 조사
- 흡수율분석: 과거의 추세분석, 미래 시장성 예측 (과거/현재 추세 파악 X)
- 비용 위험
- 최대가격보증계약: 비용위험은 감소하나 개발사업비 증가
4. 부동산개발의 타당성 분석
1. 시장분석(선행) | ⇨ | 2. 경제성분석(후행) |
1. 지역경제분석 2. 시장분석 3. 시장성분석 |
4. 타당성분석 5. 투자분석 |
|
정보제공, 제약조건, 시장에서의 채택가능성 | 수익성, 최종투자결정 (세전, 세후, 순현가, 내부수익률) |
2. 부동산개발의 유형
1. 부동산개발의 유형
1) 재개발
- 보전재개발: 사전에 노후화/불량화 방지
- 수복재개발: 대부분의 시설 그대로 보전, 노후/불량화의 요인만 제거
- 개량재개발: 기존시설의 확장/개선, 새로운 시설의 첨가
- 철거재개발: 기존환경 완전히 제거, 새로운 시설물 대체
2) 정비사업
-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기반시설 극히 열악, 노후/불량건축물 과도밀집, 단독주택 및 다세대주택 밀집
- 재개발사업: 정비기반시설 열악, 노후/불량건축물 밀집, 상업지역/공업지역
- 재건축사업: 정비기반시설 양호, 노후/불량건축물 공동주택
2. 부동산개발방식의 유형
- 단순개발방식: 형질변경사업, 자력개발 → 권리불변
-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 감환지 → 권리축소
- 매수방식: 전면매수, 공영개발사업 → 권리소멸
- 혼합방식: 환지방식 + 매수방식
- 합동신탁방식: 신탁방식은 형식적 소유권이 개발자에게 이전, 개발자(신탁회사) 명의
3. 택지개발
1) 공영개발
- 매수방식, 공적 주체만 가능
- 단점: 계획적 이용, 개발이익의 사회적 환수, 매입지역 값싸게 공급
- 단점: 매입비 부담, 민원발생, 주변지역 투기
2) 민간개발
- 자체개발사업: 사업시행/자금조달/이익귀속 주체 모두 토지소유자
구분 | 대물변제방식(등가교환) | 분양금공사비지급 | 사업수탁 | 토지신탁 |
소유권이전 | X (토지소유자 명의) |
X (토지소유자 명의) |
X (토지소유자 명의) |
O (신탁회사 명의) |
이익 | 공유 O (소유자 + 개발자) |
공유 O (소유자 + 개발자) |
공유 X (토지소유자만) |
공유 X (토지소유자만) |
수수료 | X | X | O | O |
차이점 | 부동산(지분) 공유 | 분양수익금 공유 | 사업진행 및 자금조달: 토지소유자 명의 | 사업진행 및 자금조달: 신탁회사 명의 |
3) 민간자본유치사업
- BTO: 민간이 짓고 → 정부에 소유권 이전 → 민간에 일정기간 운영권 부여 ex. 도로, 철도, 항만 등의 교통시설
- BOT: 민간이 짓고 → 민간에 소유권/운영권 부여 → 정부에 소유권 이전
- BTL: 민간이 짓고 → 정부에 소유권 이전 → 민간에 일정기간 운영권 부여 → 정부에 임차/임대 ex. 학교건물, 기숙사, 군인아파트 등
- BLT: 민간이 짓고 → 정부에 운영권 임대 → 정부에 소유권 이전
- BOO: 민간이 짓고 → 민간에 소유권/운영권 부여
3. 부동산관리
1. 부동산관리의 영역
- 시설관리(FM, 유지관리): 설비의 운전/보수, 에너지관리, 청소관리, 방범/방재, 외주관리
- 건물 및 임대차관리(PM, 재산관리): 수입목표수립, 지출계획수립, 비용통제, 임대차 유치 및 유지
- 자산관리(AM, 투자관리): 부동산의 매입과 매각, 재투자/재개발 결정, 포트폴리오 관리, 투자리스트 관리, 프로젝트 파이낸싱
2. 복합적 관리
구분 | 기술적 관리(유지관리) | 경제적 관리(경영관리) | 법률적 관리(보존관리) |
토지 | 1. 경계 확정 2. 사도, 경사지 대책 |
1. 순수익, 나지 활용방안 2. 주차공간, 자재하차장 |
1. 권리관계 조정 2. 토지도난방지대책 |
건물 | 1. 위생, 설비, 보안, 보전관리 2. 물리적/기능적 하자 유무 판단 + 필요적 조치 3. 건물과 부지의 부적응 개선 |
1. 손익분 기점 평가 2. 회계관리 3. 인력관리 |
1. 계약대책 2. 권리의 보존관리 3. 공법상 규제 |
3. 부동산관리의 방식
구분 | 장점 | 단점 |
자기관리 | 1. 기밀유지(보안관리) 유리 2. 친절서비스, 애호정신 높음 3. 종합적 관리 용이, 신속, 신뢰도 높음 |
1. 소유자 본업에 전념하기 곤란 2. 업무의 타성화(매너리즘) 3. 전문성 결여, 관리비 상승 |
위탁관리 | 1. 소유자 본업에 전념 가능 2. 업무의 타성화(매너리즘) 방지 3. 전문성 높음, 효율적 관리 |
1. 기밀유지(보안관리) 불리 2. 서비스, 애호정신 낮음 3. 종합적 관리 곤란, 신속 X, 신뢰도 문제 |
혼합관리 | 1. 일부 자기가 관리하고 필요부분만 위탁관리 2. 자기관리와 위탁관리의 장점 채택 |
1. 책임간 한계가 애매, 책임 소재가 불명확 2. 잘못 운영되면 두 방식의 단점만 노출 |
4. 임차인의 선정과 임대차의 유형
구분 | 임차인 선정 | 임대차 유형 | 특징 |
주거용 | 유대성 | 조(총)임대차 | 모든 임대료 + 추가 없음 |
매장용 | 가능매상고 | 비율임대차 | 기본 임대료 + 수익일정비율 |
공업용 | 적합성 | 순임대차 | 순수임대료 + 협상 |
- 1차 순임대차: 순수임대료 + 편익시설비용 + 세금
- 2차 순임대차: 1차 순임대차 + 보험료
- 3차 순임대차: 2차 순임대차 + 유지수선비
5. 빌딩의 생애주기
- 전개발단계
- 장차 빌딩이 건축될 용지의 상태
- 공법상 규제 고려, 시장분석
- 신축단계
- 빌딩이 완성된 단계
- 물리적/기능적 유용성 최고 (경제적 X)
- 안정단계(중년단계)
- 존속기간이 가장 장기
- 빌딩의 수명 결정(관리상태가 중요한 단계)
- 자본적 지출(개조, 수선)이 적절한 시기, 경제적 관리가 특히 중요
- 노후단계
- 지출을 억제하고 빌딩 교체를 계획하는 단계
- 완전폐물단계
- 빌딩 교체를 전제하는 단계
4. 부동산마케팅
1. 부동산마케팅의 의의
- 거시적 환경: 자연환경, 인문환경
- 미시적 환경: 경쟁업자, 공중(일반대중), 정부
2. 부동산마케팅의 세가지 차원
- 시장점유 마케팅 전략
- 공급자 중심
- 표적시장을 선점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
- STP 전략, 4P Mix 전략
- 고객점유 마케팅 전략
- 수요자 중심
-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 접점을 마련
- AIDA 전략: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
- 관계마케팅 전략
- 수요/공급자 상호작용을 중시
- 브랜드(Brand) 전략
3. 마케팅 믹스(4P Mix) 전략
- 유통경로(Place): 현입주자, 직접분양, 분양대행사, 금융기관, 중개업자
- 제품(Product): 지상 주차장의 지하화, 자연친화적 설비의 설치,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또는 골프연습장 설치 등
- 가격(Price)
- 시가정책: 경쟁업체와 동일한 시장가격으로 판매
- 저가정책: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
- 고가정책: 제품의 차별성이 높은 경우 높은 가격으로 판매
- 신축가격정책: 같은 자재로 시공한 경우라도 위치,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
- 판매촉진(Promotion): 경품제공, 홍보, 광고, 인적판매 등
4. STP 전략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상 분할
- 상품의 판매지향점을 분명히 하려는 전략
- 표적시장 선점(Target)
- 세분화된 시장에서 자신의 상품과 일치되는 수요자집단 확인
- 선정된 표적집단에서 신상품을 기획하는 것
- 차별화 전략(Positioning)
- 동일 표적시장의 다양한 공급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정하는 전략
- 분양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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